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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칼 (180640)   분기보고서 (2018.09)    종목토론실
 
대한항공의 투자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 지주사업, 경영자문 및 컨설팅업, 지적재산권의 관리 및 라이선스업, 부동산 임대업, 관광사업, 호텔업 등의 사업을 영위. (주)대한항공, (주)한진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진에어, ㈜칼호텔네트워크, 토파스여행정보㈜, ㈜한진관광, 정석기업㈜, ㈜제동레저 등을 보유. 최대주주는 조양호 외(28.95%), 주요주주는 유한회사 그레이스홀딩스(9.00%), 국민연금공단(8.35%)
 
[ 매경닷컴 제공 ]

일자종가등락률거래량개인외국인기관계기타
2018-12-1430,550-1.45%963,697-93,484-127,718+194,559+26,643
2018-12-1331,000+5.44%1,577,394-228,345-770+212,109+17,006
2018-12-1229,400-1.51%898,317-113,193-85,262+94,274+104,181
2018-12-1129,850+2.93%1,252,894-308,854+239,172+74,216-4,534
2018-12-1029,000-3.97%1,465,402-269,378+220,242+9,127+40,009


 
2018-11-19 KCGI, 경영권 장악 의도 부인 소식에 하락
▷이날 한진칼의 2대주주인 KCGI는 공식 입장 발표를 통해 한진칼의 경영권에 대한 위협보다는 주요 주주로서 경영활동에 관한 감시 및 견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힘.
▷특히, 일부 외국계 투기 자본이 요구하는 비합리적 배당정책, 인건비 감소를 위한 인력 구조조정 및 급격한 주가부양을 통한 단기 이익실현을 지양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회사 발전 및 가치 정상화에 따른 직원, 주주, 고객의 이익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힘.
▷이 같은 경영권 분쟁 관련 해명 발표 속에 한진칼, 대한항공, 한진, 진에어 등 한진 그룹주의 주가가 동반 하락 마감함.

[ Spot Data ]
2018-11-29  52주 신고가-지배구조 개선 기대감 지속
2018-11-20  급등-KCGI, 장기적 경영권 견제장치 분석 등에 급등
2018-11-16  급등-사모투자펀드의 동사 지분 매입으로 인한 경영권 분쟁 가능성에 급등
2018-11-16  52주 신고가-사모투자펀드의 지분 매입으로 인한 경영권 분쟁 가능성
2018-11-14  급등-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상승 속 급등


[ Spot Issue ]
2018-11-19  KCGI, 경영권 장악 의도 부인 소식에 하락
2018-11-16  사모투자펀드의 지분 매입으로 인한 경영권 분쟁 가능성에 급등
2018-09-14  지배구조 개선 기대감 등에 상승
2018-08-17  국토부, 진에어 면허 유지 결정에 동반 상승
2018-07-02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구속영장 청구 소식에 하락
2018-06-27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검찰 소환조사 소식에 하락
2018-06-22  진에어 면허취소 우려에 하락
2018-05-09  국토부, 진에어 항공면허 취소 검토 소식에 하락
2018-05-09  국토부, 진에어 항공면허 취소 검토 소식에 하락
2018-03-07  보통주 및 종류주 1주당 각각 125원, 150원 현금배당 결정(배당기준일:2017-12-31)
2018-02-08  17년 연결기준 매출액 1조1,496억(전년대비 +16.0%), 영업이익 1,152억(전년대비 +16.5%), 순이익 2,291억(전년대비 흑자전환)
2018-02-08  자회사 ㈜칼호텔네트워크, 17년 매출액 981.49억(전년대비 -7.0%), 영업손실 252.53억(전년대비 적자지속), 순손실 319.83억(전년대비 적자지속)
2018-01-11  자회사 지분 가치 부각 기대감에 상승

* 상기 Spot data & Issue 는 최근 1년간의 데이터이며, 인포스탁 유료회원은 과거 10년치 데이터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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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사] 지주회사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사업활동을 지배하는 것을 사업으로 하는 회사를 의미함. 자회사의 지분 보유를 통하여 기업집단의 소유지배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기업군.
[섹터히스토리]
없음(無)
[관련종목] SK(003600) LG(003550) GS(078930) 유수홀딩스(000700) 두산(000150) 한화(000880) LS(006260) CJ(001040) 한진중공업홀딩스(003480) 하이트진로홀딩스(000140) KB금융(105560) 신한지주(055550) 한국금융지주(071050) 하나금융지주(086790) BNK금융지주(138930) S&T홀딩스(036530) 아모레G(002790) 코오롱(002020) 삼양홀딩스(000070) KPX홀딩스(092230) CS홀딩스(000590) KISCO홀딩스(001940) 대웅(003090) 녹십자홀딩스(005250) 대성합동지주(005620) 풍산홀딩스(005810) 한미사이언스(008930) KC그린홀딩스(009440) 영원무역홀딩스(009970) 농심홀딩스(072710) 평화홀딩스(010770) 일진홀딩스(015860) 풀무원(017810) 휴맥스홀딩스(028080) 네오위즈홀딩스(042420) 세아홀딩스(058650) 대상홀딩스(084690) JW홀딩스(096760) SBS미디어홀딩스(101060) 메리츠금융지주(138040) DGB금융지주(139130) 성창기업지주(000180) 한세예스24홀딩스(016450) CNH(023460) SJM홀딩스(025530) 아이디스홀딩스(054800) AK홀딩스(006840) 인터파크홀딩스(035080) 엘브이엠씨홀딩스(900140) 동아쏘시오홀딩스(000640) 동성코퍼레이션(102260) NICE(034310) 한진칼(180640) 아세아(002030) 신송홀딩스(006880) 종근당홀딩스(001630) 코아시아홀딩스(045970) 넥센(005720) 노루홀딩스(000320)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000240) 코스맥스비티아이(044820) 한라홀딩스(060980) 한솔홀딩스(004150) 골프존뉴딘홀딩스(121440) 한국전자홀딩스(006200) 심텍홀딩스(036710) SK(034730) AJ네트웍스(095570) 삼성물산(028260) 부방(014470) DB(012030) 휴온스글로벌(084110) 로스웰(900260) 덕산하이메탈(077360) 웅진(016880) 우리금융(053000) 에이스앤파트너스(032930) 선진지주(014300) 금호산업(002990) JB금융지주(175330) 샘표(007540) 헝셩그룹(900270) LS전선아시아(229640) 화승엔터프라이즈(241590) 골든센츄리(900280) GRT(900290) 오가닉티코스메틱(900300) 두산밥캣(241560) 한국콜마홀딩스(024720) 유비쿼스홀딩스(078070) APS홀딩스(054620) 크라운해태홀딩스(005740) 이건홀딩스(039020) 현대중공업지주(267250) 매일홀딩스(005990) 일동홀딩스(000230) 우리산업홀딩스(072470) 하림지주(003380) 오리온홀딩스(001800) 이녹스(088390) 제일파마홀딩스(002620) 미원홀딩스(107590) 서연(007860) 롯데지주(004990) BGF(027410) SK디스커버리(006120) 쿠쿠홀딩스(192400) 경동인베스트(012320) 예스코홀딩스(015360) HDC(012630) 효성(004800) 한일홀딩스(003300) 세아제강지주(003030) 솔본(035610) 윙입푸드(900340)

[항공/저가 항공사(LCC)] 항공운송업 영위 종목군. 국내 대표 항공사(Full Service Carrier)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있으며, 저가항공사(Low Cost Carrier)로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이 있음. 국내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과점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중이나 최근 저가항공사들의 시장점유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항공/저가항공사의 실적과 주가는 무엇보다 항공수요(여객 및 화물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항공수요는 사회, 경제, 계절적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하는 특징이 있음. 이 밖에 항공기 구입에 따른 외화부채로 인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되며, 연료비가 영업비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유가 하락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음.
[섹터히스토리]
2018-12-10  OPEC 감산 합의에 국제유가 급등 속 하락
2018-12-04  국제유가 급등에 하락
2018-11-26  국제유가 폭락에 상승(주도주 :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아시아나항공)
2018-11-21  국제유가 폭락 등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2018-11-15  중국 온라인 여행사,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 판매 재개 소식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진에어)
2018-11-14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수혜 기대감에 강세(주도주 : 한진칼, 대한항공,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2018-11-06  저평가 분석 등으로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진에어, AK홀딩스)
2018-11-02  10월 여객수송량 증가 및 국제유가 하락으로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한진칼, 진에어)
2018-10-31  과도한 조정으로 Valuation 메리트 발생 분석 및 국제유가 하락 등에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제주항공)
2018-10-11  고유가 및 환율 부정적 영향 등 대외환경 악화에 약세
2018-10-02  국제유가 상승세 지속 등으로 동반 하락
2018-09-14  메르스 우려 완화 및 추석연휴 기대감 등으로 상승(주도주 : 진에어, 한진칼, AK홀딩스)
2018-09-10  국내 메르스 확진자 발생 소식 및 연이은 日자연재해 속 3분기 실적 우려 등으로 하락
2018-08-13  유가 상승에 따른 비용 부담 등으로 하락
2018-07-17  국제유가 급락에 상승
2018-07-10  여객 증가율 호조 지속 등에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2018-07-02  국제유가 강세 등으로 하락
2018-06-27  국제유가 급등에 하락
2018-06-19  최근 원/달러 환율 급등세 지속 등으로 하락
2018-06-18  원/달러 환율 급등에 하락
2018-06-15  유류비 상승에 따른 이익 하락 전망 등으로 약세
2018-06-12  여객 호조 지속 및 화물 수송 반등 등으로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018-05-28  국제유가 급락 소식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대한항공, 한진칼)
2018-05-11  진에어 실적 호조 속 동반 상승(주도주 : 대한항공, 한진칼, 진에어)
2018-04-24  1분기 실적 개선 기대감 등으로 상승
2018-04-12  국제유가 급등 여파 등으로 하락
2018-04-03  유가 하락 및 원화 강세 기조, 中 사드 보복 해제 기대감 지속 등으로 상승(주도주 : 한진칼, 대한항공)
2018-03-09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효과 가시화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등...)
2018-01-24  실적 개선 지속 전망에 상승(주도주 : 제주항공, 대한항공, 한진칼)
2018-01-18  국제유가 상승 영향 속 하락
2018-01-15  4분기 실적 개선 및 업황 개선 기대감에 동반 상승(주도주 : 아시아나항공, 한진칼, 대한항공)
2018-01-02  원·달러 환율 3년2개월來 최저치에 동반 상승

[관련종목] 대한항공(003490) 아시아나항공(020560) 한진칼(180640) 제주항공(089590) 티웨이홀딩스(004870) 티웨이항공(091810) 진에어(272450) AK홀딩스(006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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